Slack을 활용한 Rss 알림툴 사용하기

Rss Feed는 여전히 필요하다

Rss Feed라고 하는 알림 기법이 한 때 유행을 했었던 적이 있다.

지금은 많이 사라지고, 일부 몇몇 매니아층(특히 개발자들)에서만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심지어 많은 폐쇄형 정보들의 경우 Rss Feed 자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일을 Async하게 하기(아직 작성중인 포스트)에서도 강조하고 있지만,

내가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Feed1 받을 수 있고 내가 가능한 시점에 소비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Rss Feed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더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적당한 Rss Feed 툴은?

그런데 마땅히 쓸만한 Rss Feed 툴이 없다.

왠만한 유료로 된 툴들도 나의 필요성을 모두 만족시켜주지 않았다.

나의 필요성

    • Rss Feed를 등록하기 쉽고, 읽기 쉬워야 함
    • Rss Feed가 알림을 잘 전달하되, 내가 소비하기 어려울 때는 snooze 기능이 가능해야 함
    • Rss Feed가 잘 Categorized되어 중요도나 관심도에 맞추어 확인할 수 있어야 함

 

그냥 보기에도 기본적인 기능인 것 같아 보이지만, 의외로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주는 툴이 없었다.

특히 snooze2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내가 소비하기 전까지는 뱃지가 떠있는 것도 일종의 압박으로 느껴졌다.

그러던 중에 메신저 툴인 Slack을 활용하게 됐다.

 

Rss Feed 툴로써의 Slack은?

Slack은 무료 사용의 경우 message를 1만개 정도만 히스토리를 보관하고, 그 이후로는 유실된다.

그렇지만 Rss라는 것 자체가 최근의 정보가 아니면 별로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생각된다.

필요하면 유료결제를 하더라도 유료로 구매하는 Rss Feed 툴보다는 괜찮지 않을까 생각된다.

슬랙 설치나 기초적인 활용법은 구글에서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생략하고, Rss Feed 활용법에 대해 적어본다.

 

Rss Feed 툴로써 Slack 활용법

Slack내의 플러그인 같은 App 설치로 들어가서 Rss 검색을 하면 설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대화창에서 /feed help를 쳐보면 기본적인 명령어가 노출된다.

 

/feed subscribe #rss주소 이렇게하면 아래처럼 간단하게, 게시글이 생길 때마다 Rss Feed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아래처럼 각 채널로 관리하면 필요한 정보에 대한 Categorized 기능도 충분히 쓸만하다.

무엇보다도 Slack 자체가 메신저이기 때문에 알림을 즉각즉각 잘 확인할 수 있고

필요시에는 snooze기능이나 잠시 mute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1. feed는 ‘먹이주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snooze는 잠시 알람을 미루겠다는 의미이다 by https://park1020.tistory.com/377 

“Slack을 활용한 Rss 알림툴 사용하기”의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